투자/투자 상식 & 철학

현명한 투자자(1) : 워렌 버핏 (Feat. 집중 가치 투자)

Free-Choice 2021. 2. 21. 07: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투자 역사 속에서 가장 위대한 투자가 워렌버핏(1930~ 현재)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워렌버핏은 현재 2021년, 91세의 나이로 세계 부자 순위 Top 10 안에 들어가며,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투자금융회사 CEO이자 최대 주주입니다. 

 

 일반적으로 워렌 버핏의 투자 스타일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들이 있습니다. 기업의 내재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투자하는 가치 투자와 한 번 소유한 주식은 영원히 팔지말라는 장기 투자, 재산의 99% 이상을 50세 이후에 얻었다는 복리 효과입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모두 들어보았을 법한 이야기를 11살때부터 91세(2021년)까지 80년동안 몸소 실천하고 계시면서, 1965년부터 2014년까지 50년 동안, 연 평균 21.6%의 수익률을 보이며 1,826,163%라는 말도 안되는 수치를 현실로 이끌어낸 투자의 전설입니다. 버크셔해서웨이의 현재 (2021년도, 2월) 주가를 보면 2014년을 기준으로 2배 정도 더 상승했습니다. 다만 2000년대 이후부터는 투자금액이 너무 커져서 유의미한 수익율을 낼만큼 투자 비중을 가져갈 수 있는 종목 수가 제한되어 수익율이 시장 수익율을 따라가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먼저 워렌 버핏의 가장 큰 스승은 가치투자의 아버지 "벤저민 그레이엄"이고, 그 다음 스승은 성장 투자의 대가 "필립 피셔"로 본인의 언급으로는 80%는 벤저민 그레이엄에게, 20%는 필립 피셔에게 배웠으며, 현재까지 나온 투자 관련 서적 중 그레이엄과 피셔의 것을 능가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버핏의 투자관은 그의 인터뷰나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 서한을 통해서 자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자신감 넘치는 투자 전문가에게는 과감한 집중투자를 권하겠습니다. 그러나 나머지 모든 사람에게는 철저한 분산투자를 권합니다. 투자 전문가에게는 분산투자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1위 선택 종목이 있는데도, 20위 선택종목에 투자한은 것은 미친 짓입니다. 찰리와 나는 주로 5개 종목에 투자했습니다. 내가 운용하는 자금이 5000만 달러 ~ 2억 달러라면, 5대 종목에 80%를 투자하면서, 한 종목에 최대 25%까지 투자할 것입니다. "  

 

 "학계, 투자 전문가, 기업 경영자들은 시장이 '자주' 효율적인 모습을 확인한 다음,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라고 잘못된 결론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자주'와 ' 항상'은 낮과 밤만큼이나 큰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버핏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저평가 주식을 매수하여 오래 보유하는 방식을 통해서 큰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난국에 처한 회사는 한 문제가 해결되면 곧 바로 다음 문제가 등장합니다. 주방에서 바퀴벌레 한 마리가 눈에 띈다면, 한 마리만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처음에는 싼 가격이라고 생각했으나, 나중에 십중팔구 싸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질 것 입니다. 또한 처음에 싼 가격에서 얻은 이점은 기업의 낮은 수익률 때문에 곧바로 사라질 것입니다. 시간은 훌륭한 기업에는 친구지만, 신통치 않은 기업에는 적입니다."  워렌 버핏은 청산 전문가가 아니라면, 가격이 싸다는 이유만으로 장기 실적이 형편없더라도, 아주 싼 가격으로 사서 근사한 이익을 얻는 것에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했습니다. 

 

 "질적요소만 주목하는 분석가가 '(산업의 내재적 여건과 경영진 등을 고려해서 전망이 밝은) 기업만 제대로 고르면 가격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라고 주장하고, 반대편 극단에서는 양적 요소만 중시하는 분석가가 '사는 가격만 적절하면 기업의 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라고 주장합니다. 나는 양적요소 중시 집단에 속한다고 생각하지만, 내게 정말로 '가능성 높은 통찰'이 떠오를 때는 질적 요소를 크게 중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통찰에서 대박이 터지니까요. '진짜 대박'은 흔히 질적 요소를 잘 판단했을 때 터지고, '확실한 수익'명확한 양적 요소를 잘 판단했을 때 얻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

 

 "특정 사업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미국 주식시장에 장기로 투자할 만하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광범위한 분산투자가 좋습니다. 이런 투자자들은 수많은 주식에 분산하되 투자 시점도 나눠야 합니다. 예컨대 저비용 인덱스펀드정기적으로 분할 매수하면 무지한 투자자도 대부분의 투자 전문가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무지한' 투자자도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순간 우둔함을 면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사실을 바탕으로 판단하여 스스로 결론을 내려야 합니다. 사실이 부족하여 결론을 내릴 수 없다면 절대로 투자하지 마세요. 다른 기회를 찾아보세요. 남들이 매우 쉽다고 생각하는 투자도 기꺼이 포기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그러지 못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저도 모릅니다. 그동안 제게 투자 능력을 타고났는지 배웠는지 묻는 사람이 많았습니다.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기질이 중요하다는 점은 분명합니다. 투자자는 남의 견해나 관점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합니다. "

 

 "기업에 대해서 중요한 장기 경쟁력을 갖추고, 주가가 합리적으로 평가 받고 있는 기업 5~10개를 발굴할 수 있는 투자자라면 관행적인 분산투자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워렌 버핏은 소음(남의 견해나 관점)에서 벗어나 철저한 산업과 기업 분석을 통해 기업의 미래 가치를 평가하고, 해당 주식을 적절한 가격에 집중적으로 매수하고 끝까지 보유하는 투자스타일을 통해서 성공했습니다. 첨언하자면 전문투자자가 아니고, 기업과 산업에 대해 철저히 분석할 수 없는 일반인이거나 시장과 기업에 대해 무지하다면 광범위한 철저한 분산투자 (Ex저비용 인덱스 펀드)를 통한 투자를 적극 권장했습니다. 워렌버핏 투자 스타일에 대해 따르고 싶다면 위의 상반된 2가지 견해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본인은 어디에 해당하는지 생각해보고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맞춰서 적용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