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한국 ETF & 주식

ARIRANG 신흥국 MSCI(합성H)

Free-Choice 2021. 2. 5. 11:00
반응형

[ 미국 나스닥 100 TIGER vs KINDEX vs KBSTAR ]

 

[ 미국 S&P 500 KINDEX vs TIGER ]

 

[ KODEX 미국 FANG 플러스(H) ]

 

[ KODEX 선진국 MSCI Wolrd ]

 

[ ARIRANG 신흥국 MSCI (합성H) ]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흥국 시장 (중국, 대만, 한국, 인도, 브라질 , 러시아, 남아공 등)을 대표하는 MSCI Emerging Market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신흥국이란 기존 선진국을 제외한 국가들 중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국가들인 중국, 대만, 한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 등을 포함하는 용어입니다. 선진국의 대장 미국처럼, 신흥국의 대장으로는 중국이 있습니다.

 

 한국 시장에서 신흥국 전체를 투자하는 가장 유일한 ETF는 "ARIRANG 신흥국 MSCI (합성H)" 입니다. 세계에서 MSCI Emerging Market Index를 대표하는 ETF는 미국 ETF "EEM", "IEMG", "VWO"입니다. 가장 역사가 오래된 EEM을 통해서 MSCI Emerging Market 상품 운용과 수익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MSCI Emerging Market 지수는 국가별중국/홍콩 38%, 한국 13.8%, 대만 12.9%, 인도 9.4%, 브라질 5.1% 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중국은 전체 신흥국 시장에서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과연 미국과 함께 G2라고 불리는 국가입니다. IT 강국인 한국과 대만도 2위, 3위 규모에서 엎치락뒤치락하면서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산업군(섹터)별로는 IT 38%, 금융 20%, 소비재 9%, 원자재 8% 등으로 분포되어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헬스케어 시장이 큰 규모 (13%)를 차지하고 있었던 것과 조금 비교가 됩니다. 1140개의 회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Top 10은 반도체 파운드리 1위인 TSMC, 한국의 삼성전자, 중국의 IT 공룡 텐센트, 알리바바, Meituan, 징둥 닷컴, 전기차 기업 니오(Nio), 중국 건설은행 인도의 석유/에너지 회사 Reliance Industries, 남아공 종합 미디어 회사 Naspers 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8 - 2021년도 신흥국들의 시장 수익률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지금 포스팅한 MSCI Emerging market (신흥국 전체)는 39%의 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같은 기간 동안 대만 (167%), 중국 (100%), 한국(64%)의 시장수익률을 보여줬습니다. 한국이 국방, 외교적으로는 미국과 연대하고 있지만, 경제만큼은 중국을 따라간다는 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흥국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 한국, 대만의 수익률이 전체 신흥국 수익률보다 높은 것을 보면 다른 신흥국 주식들의 수익률은 어떨지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근면과 성실, 교육과 열정이 넘치는 아시아 국가를 제외한 다른 신흥국들은 개인적으로 투자가치에서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특히나, 막강한 인구를 기반으로 거대한 성장 가능성이 있는 중국과 인도는 앞으로도 핫이슈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ARIRANG 신흥국 MSCI(합성H) 투자설명서를 통해 알아본 총비용은 0.57%입니다. 미국 ETF VWO, IEMG 수수료 0.10% 와 비교하면 꽤나 비싸게 느껴집니다.  2.5% 정도 되는 배당수익률도 없는 것을 생각해보면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 상장한 유일한 신흥국 ETF라는 점은 칭찬을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국내 상장 ETF를 통해서 신흥국 시장 전체에 투자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지로 남아있겠습니다. 

 

 

  < 참고 : 본 포스팅은 해당 상품에 반드시 투자하라는 권유가 아닙니다. 모든 자산 운용에 관한 결정 및 선택은 본인의 책임이라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들은 변동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반드시 수익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추가적인 공부와 확신을 통해서 투자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

 

 

[ 미국 나스닥 100 TIGER vs KINDEX vs KBSTAR ]

 

[ 미국 S&P 500 KINDEX vs TIGER ]

 

[ KODEX 미국 FANG 플러스(H) ]

 

[ KODEX 선진국 MSCI Wolrd ]

 

[ ARIRANG 신흥국 MSCI (합성H) ]

 

반응형